PC/PS4 의 블루투스 헤드셋 연결에 대하여

TAG : 블루트스 PS4 트랜스미터 동글

PC/PS4 의 블루투스 헤드셋 연결에 대하여


안녕하십니까. L입니다.


제가 요즈음 블루투스 헤드폰을 구입하게 되면서 기존 시스템 (PC/PS4) 에 블루투스 헤드폰을 연결하기 위해서
온갖 조사와 삽질 끝에 상황이 완결되어,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적습니다.
제가 조사 중에 제일 답답했던 것이, 조사해도 스펙만 줄줄 나오고 사람들이 흔히 걱정하는 부분
(연결/음질/지연 등) 은 전혀 설명한 글을 못 찾았습니다.
결국 제가 주로 참고했던 부분은 Amazon.com 의 상품 리뷰 였습니다...
잘 쓴글은 아니지만 부디 이 글을 널리널리 퍼트려 저와 같이 고통 받는 분이 한분이라도 줄어들기를 바랍니다.


□ 사용 장비


블루투스 헤드폰 : Sony MDR-10RBT (Bluetooth 3.0, apt-X 지원) [약 15만원]
USB 블루투스 동글 : fusionFNC BT-T06 (Bluetooth 4.0, apt-X 지원) [약 6천원]
블루투스 트랜스미터(발신기) : Avantree Saturn Pro (Bluetooth 3.0, apt-X LL 지원) [약 5만원]
옵티컬 DAC : FiiO D03K (Optical to Analog, Coaxial / Toslink) [약 4만원]


Playstation 4
Desktop PC / LCD Monitor(HDMI 입력)


□ 연결


PC ->  USB 블루투스 동글 -> 블루투스 헤드폰 PC-> 블루투스 트랜스미터 -> 블루투스 헤드폰
PS4 -> 옵티컬 DAC -> 블루투스 트랜스미터 -> 블루투스 헤드폰


□ 블루투스 버전 및 코덱


사실 버전이야 높은게 좋은 거라는 건 뻔한 건데, 어느정도까지 높으면 충분한 건지 알 수 없었고,
블루투스에 코덱 있다는건 처음 들어보는 이야기였습니다.


버전은 조사 결과 3.0 부터는 거의 편의성 / 저전력 위주 향상 뿐이라 2.0 + EDR 만 넘으면 기본은
해준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대부분의 장치가 3.0 을 지원해서 별 문제 없었습니다.

코덱은 SBC와 apt-X가 있는데, SBC가 일반적인(?) 블루투스 장치의 코덱이고 apt-X는 최근에 뜨는
고음질을 위한 확장 코덱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떠서 그런지 왠만한 장치는 apt-X 지원을 다 하더군요. 그래서 저도 apt-X로 연결했습니다.


□ PS4 연결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PS4의 블루투스 지원에 대해서 뒷통수를 경험하실텐데, PS4는 블루투스를 지원합니다.
그런데, 매우 제한된 기기만을 지원합니다. 바로 "for Playstation" 이라는 이름이 붙은 기기 만 지원합니다.
이게 어느 정도냐 하면 자사(Sony)의 최신 헤드셋 조차 지원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페어링을 잡아보면 장치 인식은 하는데 맞는 프로파일이 없다고 튕겨내면서 등록이 안되죠.
진짜 헤드셋 팔아먹으려는게 눈에 보이는데... 진짜 욕이 안나올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는 자사의 하이엔드 제품 조차 (MDR-1RBT도 지원 안한다는 글이 해외포럼에 있습니다.) 지원안하다니.
현재 PS4에 직접 연결이 가능한 헤드셋은 3개 밖에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쨌든 그래서 PS4에 직접 연결은 불가하니 결국 오디오 신호를 다시 발신하는 수 밖에 없는데,
PS4는 아날로그 오디오 출력이 없습니다. HDMI하고 Optical(Toslink) 뿐이죠.
여기서 선택지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Optical출력을 DAC를 거쳐 Analog 오디오로 번환 (제 경우)
2. HDMI출력를 분리기를 통해 HDMI비디오와 Analog오디오로 분리
3. TV/모니터의 Analog오디오 출력을 이용


3이 가능하다면 가장 좋겠습니다만, 제 경우 모니터가 싸구려라 그런지 (Alphascan TLED27) 모니터 오디오 출력의
화이트노이즈가 장난이 아니더군요. 우웅~ 하는 소리가 백그라운드로 깔리는 느낌.
도저히 이 출력을 그대로 써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만약 모니터나 TV가 좋은 제품이어서 품질 좋은 오디오 출력을 내보낸다면 여기서 바로 블루투스 트랜스미터로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에 2를 생각했었는데, 이 HDMI 출력을 분리해 주는 기기가, 너무 싸구려로 보여서 변환 중에 음질이
떨어질 것이 걱정되더군요. 게다가 별로 싸지도 않았습니다. 더구나 국산이어서 제품평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좀 고급스러워보이는 기기는 10만원 가까이...
그래서 DAC를 알아봤는데, 나름 저렴한 제품이 Amazon.com에서 평도 좋은 제품이 있었습니다. (제가 구입한 제품)
실제로 구입해보니 외장이 신뢰성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단자에 금도금도 되어있고 (...)


□ 걱정했던 점 1 : 음질


일단 저는 막귀입니다. 노이즈에는 꽤 민감하지만 음질에는 그닥 신경 안씁니다.
주로 듣는 음원은 MP3로 스마트폰이나 PC를 사용합니다.
보통 2~4만원대 Sony나 로지텍 이어폰을 쓰고, 10만원대 헤드폰을 사용합니다.
헤드폰을 교체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사용하던 제품은 Bose AE2 였습니다.
가끔 헤드폰 샵에 가서 청음을 해봐도 한 20만원 짜리까지는 오오 역시 비싼 값을 하지... 이지만
그보다 더 비싸지면 아까 20만원짜리보다 더 좋나? 잘모르겠는데? 싶은 정도.


아 시작하기 전에 Sony MDR-10RBT 에 대해서 평가를 하자면...
베이스가 좀 셉니다! 제가 베이스가 강한 걸 별로 싫어하지 않습니다만
이퀄라이저가 있는 출력 장치라면 이걸 좀 조절하고 싶을 정도.


어쨌든, 일단 일반적인 블루투스 연결 (SBC 코덱)을 통해 듣는 음질은 MP3 정도의 느낌이었습니다.
유선 연결과 비교했을 때 고음이 약간 뭉개지는 듣한 느낌을 미묘하게(...) 받기는 했습니다만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MDR-10RBT가 유선 연결도 지원합니다.)
apt-X 코덱을 사용하면 확실히 음이 날카로워지는 (해상도가 올라가는) 느낌을 받습니다.
저로서는 유선 연결과 차이를 못느낄 정도입니다.


스펙을 보면 SBC의 경우 48kHz, 354kbps 가 대역폭이라고 하니 고음질 MP3 정도 음질이 되고
apt-X는 CD 음질이라고 하니 확실히 그 차이를 느낄 만 합니다.
(...사실 저는 고음질 MP3와 CD도 구분을 잘 못하긴 합니다만)


□ 걱정했던 점 2 : 지연(delay)


블루투스 관련 해외포럼을 돌아다니다보면 가장 많이 언급되는게 지연(delay)문제입니다.
화면하고 음성하고 따로 논다는 것이죠.
블루투스는 음성 신호를 압축(코덱을 쓰니까)해서 발신하면 헤드폰에서 이를 다시 해제해서
재생하는 것이니 당연히 압축/해제에 시간이 걸립니다.
이 지연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수치는 못찾았습니다만 대략 150ms~200ms 정도라고 언급됩니다.
(apt-X LL 코덱이 40ms 지연이긴 한데, 이 코덱을 지원하는 기기는 정말 드뭅니다.)
일단 제 느낌으로는 "느껴지긴 하는데 신경은 안쓰임" 입니다.
영상에서는 전혀 모르겠고 (...) 게임에서는 미묘하게 지연이 발생하는 것 같기도 하고?
정도 느낌.
테스트는 디아블로3 로 했습니다만.... i키로 소지품을 열고 닫을 때 효과음이 나는 걸로
테스트를 해 봤는데, 차이가 있긴 있더군요. 하지만 게임중에는 그냥 잘 모르겠습니다.
PS4의 경우는 DOA5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전혀 모르겠더군요.
그런데 PC의 경우 갑자기 끊겼다가(1초 정도) 지연이 팍 느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끊겨 있던 동안의 음성 출력을 순차적으로 보내려고 해서 발생되는 경우라고 생각되는데,
이때는 재연결 해주면 해결이 됐습니다.

그냥 PC의 Analog 출력을 블루투스 트랜스미터로 연결하면 만사 ok. 고민 끝!
USB 동글을 이용한 출력이 다소 불안정한 것 같습니다.

□ 걱정했던 점 3 : 연결 끊김


사실 제가 5년 전 쯤에 블루투스 이어폰을 샀다가 (Sony제품) 너무 연결이 잘 끊겨서
안쓴 적이 있어서 이번에도 그러지 않을까 걱정이 됐습니다.
일단 스마트폰은 전혀 문제 없었고, PC나 PS4의 경우 USB동글이나 트랜스미터가 책상 위에 있어야
안정적으로 신호가 이어지더군요. 특히 코덱을 apt-X를 썼을 때 더 민감하게 반응했습니다.
SBC 코덱 같은 경우 책상 밑에서도 거의 끊김이 없었습니다만 apt-X의 경우에는 자주 끊기더군요.
스마트폰이 문제가 없었던 것도 비슷한 맥락일지도 모르겟습니다. (스마트폰은 apt-X미지원)



이상입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덧글 달아주시면 답변해 드리도록 하겟습니다.


원출처 : leygo.egloos.com

by leygo | 2015/06/17 10:06 | ETC(취미) | 트랙백 | 덧글(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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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ssenne at 2015/10/27 18:02
블루투스 트랜스미터를 사용할 경우 음성채팅도 가능한가요...?

PC 유저구요

헤드셋 mdr-1rbt (apt-x 미지원)
동글 저렴이 (apt-x 미지원 아마도 블루투스 2.0+edr)

음성채팅 연결시 모노/통화용 핸즈프리 프로파일로 잡히는 경우를 피하고 싶어서요...

원하는 세팅은

게임사운드 -> pc usb스피커 출력
skype 음성채팅 -> 1rbt로 음성입/출력

인데, 블루투스 트랜스미터를 사용한다면 해결이 될까요~?

헤드셋은 apt-x지원이 필요하다면 바꿀 의향도 있습니다.

답 기다리겠습니다...
Commented by Linsoo at 2016/05/14 11:23
잘못 알고 계신거 있어서 댓글 답니다.

PS4는 애초에 블루투스 스피커나 헤드셋을 지원 하지 않습니다.
제한된 기기만 해준다고 하셨는데 골드헤드셋이나 PS4 전용 헤드셋이라고 나온거 두개 더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그 제품은 PS4랑 블투로 연결하는게 아니라 별도의 동글이로 무선 연결합니다.

PS4가 블투 스피커나 헤드셋을 지원하지 않는 이유는
하나의 블루투스 카드에서 스피커 연결하고 패드 연결하면
사용하다 보면 둘중 하나가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이게 스피커가 밀리면 그나마 좀 나은데 패드 딜레이가 생기면 큰일인거죠.

궁금하면 PC에 하나의 블투동글이에 블투 마우스랑 블투 스피커를 연결해보세요.
쓰다 보면 어느 순간 둘중 하나가 딜레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일시적이던 지속적이던간에요)


Commented by jkconer at 2016/10/12 21:44
오... 저도 궁금해서 찾고있었는데 쓰신글을 보고 그냥 포기합니다. 불굴의 의지와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소니 xxxx
Commented by 실바나스 at 2018/08/19 17:07
오래된글이라답변받을수 잇을지 모르겟으나
ps4pro사용하고 패드컨버터를써서 본체usb꼽고 듀속에 별도리시버꽂는제품은 음챗을 할수없는데
그냥 음질은크게신경 안쓰고 덥고걸리적거리는거싫어서 골전도블루투스헤드셋쓰는데
음챗용으로만 쓸수잇는방법있을까요?
Commented by ps4 초보 at 2018/10/27 09:50
죄송해요 전문 용어라서 잘 이해를 ㅠㅠ
집에 플스4, 에어팟, avantree동글까지는 있습니다 더필요로 하는게 있나요?! ps4 에 직접 연결해서 쓰는게 아닌가요?!? 연결실패가 계속되서 답답해서 찾아보다 답글남깁니다 꼭 답장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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